*행동과학이론 behavioral science (1940년대)

- 인간관계론이 뭔가 2%가 부족하다는 생각에 심리학과 사회학에서의 개념과 방법을 이용하여 인간의 행동에 관해 종합적으로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행동들을 관찰했는데 ex) 높은 성과를 내는 행동, 결근, 이직, 조직 내 이상행동, 윤리적 행동 등을 파악하고 이러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파악하여 좋은 행동은 많이 하게, 나쁜 행동은 줄이게 관리하였다.

- 향후 리더십이론과 동기부여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된다.

 

*계량적 접근방법 (1950년대)

- 제 2차 세계대전 동안 군대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수학 및 통계적 모형들로부터 발전되었는데, 수학적 모델에 입각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통하여 조직 내 문제와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법을 보였다.

- 컴퓨터의 개발과 발전으로 예산관리, 공정 및 재고관리, 경영계획 등에 활용하였고

-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운영관리와 경영정보시스템이 있다.

 

 

*시스템 접근방법 (1960년대)

- 경영활동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기보단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보아야 한다는 접근으로

- 조직의 시스템은 투입 > 변환과정 > 산출환경이라는 기본요소로 구성되며 조직의 각각 구성들은 유기적으로 연결되 어 있다고 보았다.

- 이 시스템 접근방법의 키 포인트는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개방시스템Open system과 피드백Feed-back이다.

시스템 접근방법

- 지금까지 인간관계론이나 과학적방법론은 조직 내에서만 실험을 했는데 (폐쇄적), 여긴 조직 밖의 외부의 영향과 환경까 지 고려해서 연구(개방형)를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공헌 : 경영자에게 조직 전체의 모습을 관찰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줬고 조직과 대외적 환경의 연관성을 밝히는데 기여했다.

- 한계 : 명확한 제시보다는 일반적이고 광범위하게 정의했으며 추상적이고 복잡하여 현실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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