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기원과 발전

- 경영은 수천년의 시간 동안 행해졌다. 이집트에서 피라미드를 건설할때도, 고대로마에서도 나름 어떻게 노예들을 굴리 는지 관리명부나 그런것들이 남아있다.

피라미드 건설 지휘 또한 경영의 일부다

- 1차 산업혁명 : 1769년 제임스와트의 증기기관 발명을 계기로 가축과 사람으로부터 -> 기계로 노동력이 전환되었고, 농업사회에서 공업사회로 변화하면서 수많은 생산직업들, 기업들이 탄생

- 애덤스미스 : 18C 후반, 분업division of labor을 하면 생산성이 더 오른다는것을 학문적으로 밝힘 by 국부론 (현대 경영 학에서는 분업을 전문화specialization라고 표현한다)

 

- 2차 산업혁명 : 1879년 토마스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발명하면서 그동안 석탄을 사용해 기계를 돌리던 기업들은 모두 전기에 맞춰서 기계를 돌리도록 바꾸기 시작 때문에 대량생산체제 / 생산의 표준화 / 컨베이어 시스템conveyer system / 포디즘Fordism 발생

- 2차산업혁명 후 대량생산체제로 들어간 기업에서는 노동자들의 생산성 향상과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경영학에 관심을 갖게 됨

 

 

*고전적 경영이론 classical theory

- 산업혁명의 여파로 미국에서 대규모 기업이 등장, 산업의 기계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고전적 경영이론 탄생 ex) 미국의 테일러, 포드, 프랑스의 페이욜, 독일의 막스베버

 

1) 과학적 관리론 Scientific management theory

-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고민에서 비롯된 이론인데, 20세기 초 미국의 기업들은 조직적 태업soldiering으로 생산성이 낮은 게 고민이었다.

- 테일러는 그 원인을 작업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없는 주먹구구식 노동, 임금지불 제도의 불합리성에 있으며, 이를 해결하려면 과학적인 관리원칙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테일러는 경영의 목표를 고임금과 저노무비의 원리에 두었다 =노동을 좀 효율적으로 하면 경영자도 좋고, 노동자들에게도 임금을 올려줄 수 있다! 그럼 선순환 고고씽이다! 라고 하였다. (하지만 현실은 효율적으로 노동해서 비용절감을 하면 경영자만 꿀빤다.)

테일러

- 과업관리 task management : 시간-동작 연구를 해서 직무별 작업요소를 세분화하고 작업에서 불필요한 동작을 제거하여 최선의 작업방법ONE BEST WAY를 찾아냈다. ex) 삽질을 하는데 어떤각도, 어떤삽, 어떤 동작이 가장 효율적인가?

그리고 이에 따라 일일 표준과업량(누구나 할 수 있는 하루의 작업량)을 산출시켰다.

 

- 차별 성과급제 differential price-rate system : 일일과업량에 도달한 작업자에게는 고율의 임금을 지급, 도달하지 못한 작업자에게는 저율의 임금을 지급

 

- 과학적 근로자 선발 : 과업에 적합한 작업자를 선발해야 하며,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훈련을 실시했다.

 

- 작업지도표를 작성 : 표준적인 작업의 순서와 동작, 표준시간을 기입해서 관리자들은 이 표에 의거하여 직원들을 관리/감독함

 

- 기능식 직장 functional foremanship : 관리자의 관리업무도 분업을 시켰다.

 

- 계획부planning department 제도 : 생산공정의 기획을 담당하는 부서로 주기적으로 동작연구와 시간연구를 통해 표준시간과 표준동작을 조정해 주는 부서. 약간 돌아이 부서

 

EX) 미국의 택배회사 UPS는 직원들에게 운전자의 걸음속도, 집배할 소포 수, 열쇠를 잡는 방법 등에 대해 교육 훈련을 했 다고 한다. 결과는? UPS근로자들이 걱정, 불안, 근육통에 시달렸다.

 

 

2) 과학적 관리론의 후학

- therblig 기호 : 길브레스 부부에 의해 개발되었고, 노동을 18개 기본동작으로 분류해서 쓸데없는 동작들은 쳐내고 극한으로 효율적인 동작만 발굴해내어 그것을 기호화 했다. 더불어 사진촬영기법을 통해 동작연구, 시간연구를 했다.

 

- Gantt chart : 헨리 간트에 의해 고안된 차트로, 작업의 계획과 일정관리, 작업실적에 대한 통제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그래프로 보여준다.

간트차트 예시

 

3) 포드의 컨베이어벨트 시스템 Conveyor belt system

- 표준화를 통한 대량생산 : 생산의 표준화해서 T모델이라는 자동차 만듦.

-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 정립

- 3S개념 정립 : simplification, standadization, specialization

 

- 포디즘 Fordism : 기업경영을 대중에 대한 봉사활동으로 간주하였고, 제품을 저가격 노동자에겐 고임금의 원리를 적용하였다.

 

- 포드의 부자가 되는 세가지 방법

1. 상속을 받아라

2. 부자와 결혼하라

3. 버는 돈보다 적게 쓰고 나머지는 저축하라

 

 

4) 일반관리이론 general administrative management (유럽)

- 프랑스의 기업가 앙리 페이욜에 의해서 수립된 이론인데, 포드와 테일러와는 달리 현장 중심보다는 최고경영자 관점에 서 조직 전체의 경영관리에 초점을 맞췄다.

- 경영자의 5개 기능 : 계획 / 조직 / 지휘 / 조정 / 통제

 

(5) 관료제 bureaucracy

-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가 창시

- 관료제는 대규모 조직을 이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원리로 관료제의 근간을 권한구조에 두고 있었고, 조직이 합리적 법 적 권한에 근거하여 운영될 때 능률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된다고 봤다.

 

- 이상적 관료제의 특징

1. 분업

2. 위계서열

3. 공식적 채용, 능력주의

4. 공식적 규칙과 규제 = 회칙

5. 비개인성 =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들을 분리

6. 경력지향

7. 문서화 = 모든 일처리를 문서로 남겨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고 의사결정을 공식화 했다.

 

 

*고전적 경영이론의 공헌과 한계

- 과학적 관리론 :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고, 오늘날에도 중요한 경영원리가 되고 있다.

but 인간의 심리적, 인간적인 측면을 무시하고 금전만을 동기부여 요인으로 보는 등 비인간적인 행태를 보였다.

 

- 일반관리론 : 경영자의 역할에 대해 체계적인 원칙,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

but 모든 조직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관리원칙을 제시해서 각 기업이 처한 각각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