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이란?
- 경영학business administration/management은 경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경영은 기업에서만 필요한 개념이 아니라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설립된 어떤 형태의 조직이든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하다.
- 좁은 의미로는 기업 경영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넓은 의미로의 경영학은 학교, 교회, 정부기관, 법원, 경찰 등의 조직에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 경영학은 종합과학적 또는 학제적interdisciplinary성격을 지니고 있다.
- 경영학이 학문적 체계를 이루는 데 일조한 대표적인 학문분야들은 아래와 같다.
*경영학의 이론적 필요성
- 과거와는 달리 시장이 넓고, 다양하며 급변하므로 예전처럼 '오너의 동물적 감각'만으로 살아남기 어려워졌다. 또, 이론을 모른채 성공했다고 해도 어떤 이유로 그런 결과를 가져왔는지 모른다면, 그 경험을 살려나갈 수 없다.
*경영학의 학문분야
- 경영전략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장기적, 거시적 계획
- 생산운영관리 :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또는 창출
- 경영정보시스템 : 경영의사결정을 돕기 위하여 구축된 정보시스템
- 인적자원관리 : 사람의 선발, 교육, 배치, 과업부여 및 평가
- 마케팅관리 : 제품이나 서비스의 홍보, 판매
- 재무관리 : 조직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 및 운용
- 회계 : 기업활동을 수치로 요약,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