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란?
경영은 1)조직의 목표를 2)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모든 자원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 정
1) 조직Organization
- 어떤 역할이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동하는 체계로써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인간은 조직생활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우리는 누구든지 하나 이상의 조직 속에서 살아간다.
ex) 자신의 의지와 무관한 경우 : 가족, 학교
- 자신의 의지에 따른 경우 : 동아리, 직장, 친목모임
- 공식적 조직인 경우 : 학원, 학교, 회사
- 비공식적 조직인 경우 : 개인적인 모임
2) 효율성과 효과성 (경영의 두 지표)
- 경영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경영자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자원들을 사용해야 한다.
- 경영자는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해야 할 뿐만 아니라(=목표를 이뤄야함)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효율적으로 자원을 사 용하여야 한다. Doing the right things right.
*경영의 구성요소
1) 물적자원physical resource
- 물리적 시설과 각종 원재료(토지, 건물, 기계)
2) 인적자원human resource
- 경영자 : 자원의 배분 및 운영
- 종업원 : 경영자의 지시/감독에 따라 자신의 일을 수행
3) 재무적 자원financial resource
- 기업을 창업하고 운용하는데 필요한 돈
4) 전략strategy 기술technology 정보information
- 전략 : 기업이 어떤 목표를 향해 가야하는지, 목표달성을 위해 어떤 방식이 효율적인지에 대해 결정
- 기술과 정보 :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데 필요
*경영과정
- 계획 planning
- 조직화 organizing
- 지휘 leading, motivating
- 통제 control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