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집단운영을 위한 사전준비

1) 사전준비의 필요성

- 집단에 대한 설계, 집단운영에 대한 자신감, 집단성원 개개인의 특성 파악, 집단전체 및 주변환경 파악의 기회

 

2) 준비 단계의 구성요소

- 집단 사회복지실천 준비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고려해야 할 구성요소

- 욕구 / 목적 / 구성 / 구조 / 내용 / 사전접촉

 

3) 준비단계에서의 과제

1. 집단홍보 : 집단의 목표를 알리고 집단성원들을 모집한다.

- 홍보물 배포, 대상자들 직접 접촉, 동료 사회복지사에게 집단을 알리고 모집

 

2. 집단 성원의 선별 : 집단의 목표와 개별목표를 최대한 일치시키도록 한다.

- 이를 통해 집단을 효과적으로 운영

- 집단에 적합하지 않은 클라이언트 : 위기상황에 처해 있거나 자살 가능성이 많고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가진 자

- 집단의 효과적 운영에 방해가 되는 클라이언트 : 지배적이거나 공격성 강하고 자기중심적인 자

- 집단운영에서 문제행동을 보일 클라이언트 : 그냥 하자있는 자

 

3. 집단구성

- 동질성 : 성원들의 특성들이 유사함을 의미. 그러면 집단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겠지. 그런데 너무 또 동질적이면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하네

- 이질성 : 성원들의 주요 특성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 성원들의 대처능력이나 인생경험등이 이질적인 경우 집단의 자산이 될 수 있지. 그런데 지나치게 이질적이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4. 집단유형

- 개방형 집단 : 집단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고 새로운 성원의 참여가 다른 성원들에게 자극이 됨. 그런데 잦은 교체가 이루어지면 집단 응집력이 약화되며 새로운 집단성원이 집단 소속감을 갖는 데 문제가 생김 ex) OO모임(자조집단), 위기상황

- 폐쇄형 집단 : 집단성원의 역할과 집단규범이 안정적이고 집단 응집력이 강함 다수의 성원이 탈퇴 시 나머지 집단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고 새로운 정보나 내용이 없어서 지루해 할 수 있다

ex) 교육집단, 10대 미혼모 집단, 심리치료 집단

 

5. 집단의 구조

- 집단크기 : 성인집단은 8명 정도로 구성하고 아동 및 청소년은 이보다 적은 숫자로 구성. 교육집단은 치료집단보다 집단 의 규모가 클 수 있다.

- 모임의 빈도와 시간 :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연령인데 성인은 일주일에 1회 1시간~2시간 정도라면 아동/청소년은 일 주일에 2회 정도로 성인보다 짧게 1시간~1시간 30분으로 운영한다.

- 기간 : 언제 종결되는지 아는 것 자체가 집단에게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미리 알려줘

- 장소 : 비밀이 보장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하고, 좌석배치도를 사전에 계획하며 원형의 배치가 서로에게 집중할 수 있어 서 좋다고 하네

 

6. 공동진행자

- 공동진행자를 참여시킬지 말지는 사회복지사가 결정하는데 집단을 운영할 대 동등한 위치에서 집단 운영에 참여하는 역 할로 사회복지사가 미처 파악하지 못하는 부분을 파악해주고 협력해서 좋긴 하겠는데 역으로 갈등상황 생기면 집단 운영 에 차질을 가져오겠지?

 

 

*사정 단계에 필요한 사회복지 실천기술

- 사정이란 의사가 환자를 '진단'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해라.

 

- 집단을 사정하기 위한 기술

1) 의의차별척도 : 집단 성원이 동료를 사정하는데 활용하는 것으로 동료 성원에 대한 평가 / 동료 성원 잠재력에 대한 인식 / 성원의 활동력에 대한 인식이 있다.

2) 상호작용차트 : 집단 성원들간 또는 사회복지사 간의 상호작용 빈도를 기록하는 것으로 특정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기록 하거나 일정 시간 동안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기록한다.

3) 소시오메트리 : 각 성원에 대한 호감도를 1점에서 5점으로 평가하는 잔인한 사정도구로써 아래와 같다.

소시오메트리

집단 응집력이나 매력이 높은 집단 성원들은 높은 점수를 얻게 되는데 이를 활용하여 소시오그램을 만든다. 소시오그램은 집단 성원의 대인관계, 유대관계를 측정하는 집단 사정도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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