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입단계의 특징
- 신뢰감 증가, 소속감 강화
- 대인관계기술 향상
- 사회복지사가 집단성원들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구체적인 개입이 이루어짐
1) 집단성원의 특징
- 집단에 대한 탐색이 점차 감소하고
- 성원간 짝을 이루고 하위 집단이 발생하며, 그 집단간의 알력이 발생한다.
- 사회복지사에게 덜 의존하게 되고 자신의 의사표현이 시작된다.
2) 집단의 특성
- 집단의 문화, 행동, 규범, 갈등이 발생하고 이를 해결한다.
- 집단성원의 지위, 위계질서, 역할, 리더가 형성된다.
- 집단의 응집력 발달
3) 사회복지사의 역할
- 집단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각 성원에 대해 평가한다.
- 집단이 잘 돌아가도록 한다.
*집단응집력 향상을 위한 실천기술
- 집단응집력 : 집단성원들이 서로에게 끌리는 정도
- 긍정적 효과 : 감정표현증가/ 적극적 경청/ 상호영향력증가 / 자신감증가 등등 좋은거 전부 다
- 향상을 위한 원칙 : 그냥 좋은거 전부 다 ex 유능한 존재라고 오구오구 해주고 협력시키고 자부심을 느끼도록 돕고 등등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실천기술
1) 자기노출
- 성원과 사회복지사 모두 할 수 있는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집단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공개 하거나 자신의 과거 경험을 집단에게 제시한다.
- 자기노출은 집단의 목적과 목표와 관련이 있어야 하고
- 특정 성원에 대해 지속적인 반발로 집단이 영향을 받는다면 이를 공개해야 하며
- 성원은 자기노출 수준을 결정하고 동반되는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지 신중해야 한다.
- 자기노출의 수준은 집단발달 단계와 관련된다.
2) 직면하기
-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불일치를 알아차리고 주의집중시켜서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ex 진술문 사이의 불일치, 언행불일치, 말과 비언어적행동의 불일치, 사람들 간의 불일치
3) 피드백
- 집단성원들에게 그들의 역할 수행이나 서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해서 명확한 정보 제공
- 요청이 있을 때 제공하고, 사용할 수 있을 만큼만 제공하며 구체적으로 제공한다 등등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실천기술
1) 집단성원의 내적 변화에 초점
- ABC모델 : Activating Event(선행사건) -> Belief(신념, 사고, 해석) -> Consequence(결과)
- 인지재구성 : 낮은 자아존중감, 비합리적인 공포와 불안, 자기주장력 부족 등의 문제를 다룸
2) 집단성원의 대인관계 변화에 초점
- 사회기술훈련 : 양육기술 / 자기주장기술 / 의사소통기술 / 친구만들기 기술
3) 집단성원의 환경변화에 초점
- 개인의 변화와 더불어 환경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질 때 좋겠지? 그러니까 환경의 변화에도 초점을 맞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