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집 : 정서적 결속이나 상호작용 없음

- 집단 : 집단의식, 공통의 관심사나 목적, 상호 의존적이고 합의된 행동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장점

- 상호지지

- 일반화 : 집단 내의 공통된 관심사로 인해 이를 일반화 시킬 수 있고, 공통된 느낌을 갖게 해줌

- 희망증진 : 집단을 통해 문제의 해결점을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깨닫게 됨

- 이타성 향상

- 새로운 지식 및 정보 습득

- 집단의 성장 및 소속감

- 정화의 기능 : 자신의 문제에 대한 불안, 감정, 생각, 희망, 꿈 등을 공유하며 공통의 목적을 성취해감

- 재경험의 기회제공 : 집단 내에서 이전의 역기능적인 경험을 재현

- 현실감각의 테스트 효과 : 성원 서로 간의 잘못된 생각이나 가치를 다른 성원에게 던져봄으로써 잘못된 생각을 고침

 

 

 

*집단이론

1) 장이론 field theory

- field : 상호 의존적이고 공존하고 있는 모든 사실들의 총합

- 인간의 심리적 장 : 인간행동의 심리적 사실들의 총합

- 집단 : 전체로 이해해야 하며, 개개인의 총합으로 이해해서는 안됨. 이는 체계로 간주되는 집단에서는 '역동적 상호작 용'이 존재하기 때문 

 

2) 소시오메트리 sociometry

- 집단에서 상호간의 관심을 서술하고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집단에 참여하게 되면 대인관계의 복잡한 관계망이 점차 발생하여 변화하는 개인 간의 선택과 거부의 역학적 긴장체계가 생긴다. 그 때 개인의 자발성의 발달과 문화적 역할 학습 정도에 따라 상대적으로 안정된 구조를 만들어 낸다.

- 이를 토대로 자발성과 역할극의 진단 훈련을 통해 집단 치료법을 개발하였다.

 

3) 집단상호작용 group interaction

- 집단은 특정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개인들의 체계이므로 이 과정에서 성원 간의 대화(의사소통) 양상과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성원들은 과업달성을 위해 서로 탐색, 정보와 제안, 의견을 주고받는데 집단성원은 긴장감을 해소 하고 통합된 집단을 유지하기 위해 사회 정서적 문제를 다룬다.

- 집단의 문제해결 과정은 각각의 규칙적 방법에 따라 순차적 발달 단계를 거친다 = 집단은 주변 환경 속에서 사회체계에 적응하고 생존하며 발전한다.

 

 

 

*집단의 모델

1) 사회적 목표모델 : 민주주의를 유지하고 발달시키려는 집단의 사회적 목표를 중시

ex 보이스카웃, 걸스카웃

2) 치료모델 : 개인의 치료를 위한 수단,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개입과 결과에 대한 상호평가를 통해 사정이 계속됨

ex 우울증 치료를 위한 집단,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집단

3) 상호작용모델 : 위 두 가지 모델의 혼합으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단성원 간의 상호원조체계를 구축하고 사 회복지사는 집단성원의 중재자 역할을 하며 집단의 목표는 사회복지사와 집단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설정된다.

 

 

 

*집단역학의 구성요소

1) 의사소통유형 : 사회복지사 중심보다는 집단 중심의 형태로 집단성원들이 모두 참여하여 다양한 방향으로 의사소통이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집단의 목적 :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의 목적과 집단의 목적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3) 대인관계 : 다른 성원들과의 상호작용에서 흥미를 느끼며 서로 관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개별성원이 집단중심적이고 집단에 통합된 행동과 생각을 보일 수 있도록 돕는다.

4) 지위와 역할 : 지위는 집단 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사회정서적 역할과 과업 역할이 발생하게 됨에 따라 변한다. 사회 복지사는 이에 따라 집단성원의 역할이 집단 목표달성의 방향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기술을 써야 한다.

5) 가치와 규범 : 규범은 집단에서 중요시 하는 문제에 대한 행동의 표준을 일반화 한 것으로 가치판단으로 구체화 된다. 규범은 집단 내에서의 통제수단이며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한다.

6) 긴장과 갈등 : 자연스럽고 필요한 구성요소로 오히려 긴장과 갈등을 잘 해결하면 더욱 성장하게 된다.

7) 집단 응집력 : 소속감과 친밀감을 형성하고 이게 강할수록 자기노출의 저항감이 감소된다.

8) 하위집단 : 상호간에 공통점을 발견하며 하위집단을 형성하게 되는데 사회복지사는 이를 소시오그램을 통해 분석 가능 하다.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오해

- 시간과 비용 면에서 경제적이라고 생각하는 것

- 집단=프로그램 이라고 생각하는 것. 프로그램은 집단의 내용 가운데 하나다.

- 집단은 구조화되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 개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 시킬 수 있지만 모든 집단을 구조화할 필요는 없다. (클라이언트의 개별화 원칙에 어긋날 수 있음)

 

 

 

*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집단에 대한 적용

1) 사회학습이론

- 약물남용 클라이언트들이 고위험 상황에 대한 인지적/행동적 대처기술의 부족 때문에 약물사용과 같은 대처 수단을 사 용하므로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기술이 필요하다.

- 개인의 적절한 자기효능감과 적절한 대처기술이 포인트이기 때문에 약물남용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기효능감 의 증진과 적절한 대처기술이 중요하다.

 

2) 인지행동접근법

- 이건 '효과적인'대처기술의 부재가 약물남용 재발을 야기하므로 '효과적인' 대처기술 습득을 강조

- 결과기대감의 수정 : 장단점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약물의 효과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변화 유도

- 효능기대감의 증진 : 고위험 상황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을 증진

- 대처기술 : 약물거부훈련, 자기주장훈련, 의사소통기술 등

- 인지행동접근법을 이용한 대표적인 약물중독치료 모형으로 재발예방모델이 있음

- 재발예방모델 : 문제상황과 대치 > 적절한 대처기술의 선택, 실행 > 자기효능감의 향상 > 재발 가능성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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