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입

- 변화에 초점을 두는 원조 과정의 핵심단계

- 사정단계에서 수립된 계획을 직접 실행하는 과정

- 목표 :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해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냄

 

- 사회복지사의 과제

1)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수립

2) 다양한 개입방법과 기술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환경체계에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나로독 원조

3) 지속적 점검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유지/평가

 

- 개입에서 점검의 목적

1) 개입전략의 효과성/효율성 평가

2) 개입과정에서의 장애요인 발견 후 대처

3) 점검의 과정을 통해 개입 효과를 지속평가하여 클라이언트의 동기부여와 자신감 고양

 

 

*변화의 초점

1. 개인적 변화

- 사고 =클라이언트의 태도나 의미부여 변화 / 지식의 확대 / 긍정적인 감정 / 과거의 수용

- 감정 =분노의 빈도와 강도를 줄임 / 편-안 느끼게

- 행동 =예를들어 집단에서 자주 더 말하거나 양육기술 능숙하게 등등

 

2. 관계적 변화

- 타인과의 관계에서의 변화

-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방식 변화

3. 환경적 변화

- 환경 속의 상황이나 자원의 변화

ex) 맞벌이 가정이 아동의 방과후 프로그램이 활성화된 지역으로 이사 아버지가 자녀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야근이 없는 직장으로 이직

 

 

*개입 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중개자 broker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연결

-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과 기관의 운영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지식이 있어야됨

ex) 생활형편이 어려운 독거노인에게 말벗이나 자원봉사자를 연결해줌

 

2. 조력자 helper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능력을 향상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찾도록 돕는다

ex) 가족이 강제로 장애인 거주시설에 입소시켰던 장애인이 나가고 싶다고 하면 퇴소 상담을 실시해줌

 

3. 교사 teacher

-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잘 해결하도록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을 가르침, 정보제공

ex) 또래괴롭힘 당하는 아동대상 효과적인 자기주장훈련,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에게 양육기술 교육, 다양한 특수교육기관이나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제공 

 

4. 중재자 mediator

- 클라이언트와 갈등관계에 있는 타인 혹은 외부체계 사이를 중재하여 합의점 도출

ex) 돌봄서비스를 받는 노인과 직원간의 갈등 해결, 자퇴한 학생의 복교를 위해 학교와 학생의 중재

 

5. 옹호자 advocate : 클라이언트편에 서서 이익과 권리를 보호

ex) 재개발 사업으로 철거를 당하게된 세입자들의 권리를 위한 사회활동

불체자의 자녀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관계법 개정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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