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단계 특징

- 집단성원 : 낯선사람에 대한 불안, 불신 / 사회복지사와 대화 시도 / 탐색하거나 거리감 유지하거나 친해지려고 노력을 보이거나 / 성공할 수 있을까 불안해하기도 하고 두려워하기도 한다.

- 집단 : 집단의 규범, 가치, 대화양식이 설정되고 / 집단의 목적이 공유되며 / 집단성원 간 공통점이 모색된다. (응집력에 영향)

- 사회복지사의 역할 :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고 / 성원이 사회복지사에게 의존하지 않도록 사회복지사가 적극적으로 개 입하며 / 집단성원의 불안감을 감소시켜주고, 그들간의 공통점을 찾아 연결시켜주고, 집단의 규범이 설정되도록 돕는다.

- 신뢰감 : 초반에 신뢰감과 불신감이 공존하는데 초기단계에서 신뢰감 형성이 어려우면 집단의 응집력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 소속감 :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집단성원으로써의 자아정체성을 고려해야 한다.

 

 

*초기단계에 필요한 개입기술

1) 오리엔테이션 : 집단에 대한 정보제공

- 사회복지사 소개

- 집단성원의 소개 :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소개하거나 / 두 명씩 짝을 지어서 5분씩 상대방을 면접 후 자신의 파트너를 소 개

- 집단 내에서의 개별사회사업을 하는 방법은 피해야 한다고 하네요

- 집단 목적 소개 : 집단의 목적을 소개하고 사회복지사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여기서 집단의 목적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하여 앞으로 집단과정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안감을 감소 시켜야 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사 자신의 역할 설명은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로 구성된 경우 더욱 필요하며 특히 사회복지 사와 의뢰 기관의 실무자(ex보호관찰관)의 차이점에 대한 상세한 소개가 필요하다.

- 집단성원의 역할 소개 : 사회복지사가 집단성원에게 갖는 기대를 표현해야 한다.

집단성원이 자신의 역할이 불분명하면 집단으로부터 탈락할 가능성이 있다.

ex 당신네들은 여기서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고 힐링 받으면 된다. 단, 이 모든 것은 비밀보장을 지켜라.

- 집단규칙 : 첫째는 비밀보장이며 둘째는 알아서 정해라

 

2) 신뢰감 조성

- 주위집중행동 : 눈맞춤, 몸자세, 목소리

- 적극적 경청

- 공감적 자세 : 있는 그대로 수용, 존중

 

3) 집단성원의 불안 및 저항을 다루는 기술

- 불안 및 저항은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인식하고 설명해준다.

- 갈등은 인식되어야 하며 건설적인 방식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 집단성원이 보이는 저항흔 사회복지사의 태도와도 관계가 되어 있을 수 있으니 너 자신을 알라.

- 상담자가 저항을 다룰 때 보이는 실수의 예

ex) 상담자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경우 / 집단에 참여하여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설명함으로써 저항 감을 줄이려는 경우 / 집단성원에게 죄책감을 유발하여 집단참여를 종용하는 경우 / 한 성원의 저항감이 집단 전체의 저항 감인마냥 다루는 경우

 

4) 목표설정

- 집단목표와 개별목표를 따로 설정한다.

- 효과적인 목표설정의 예는 아래와 같다.

1. 과정보다는 성취로 기술

2.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기술

3. 측정 가능한 표현으로 기술

4. 현실적

5. 목표달성은 문제상황의 호전과 관련

6. 클라이언트의 가치관과 문화에 어울려야 함

7. 목표달성을 위한 기간을 명시

 

 

5) 집단운영

- 어느정도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 초기단계에서는 직접적인 지시와 교육이 집단발달을 촉진시킨다.

- 자기노출, 피드백 제공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강화물을 제공한다.

- 사회복지사가 집단 성원에 대한 역할모델이 된다.

- 집단 내에서 보이는 행동이 각자의 생활에서 보이는 문제를 반영한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집단 내에서 특정 행동을 변화 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함을 이해시킨다.

 

- 시간제한적이고 구조화된 집단운영을 한다. 사회복지사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고 구조화된 집단 운영방식을 택하며 그 기간이 짧다.

ex 자기주장훈련 프로그램,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분노조절 프로그램 ,양육기술훈련 프로그램 이는 6~16회기정도로 구성되며 다루는 내용은 교육자료의 제공 / 연습, 역할극 / 교육자료 또는 집단 성원이 밖에서 경험 한 문제들에 대한 토의 / 과제수행 / 모임에 대한 평가이다.

 

- 집단회기를 시작하는 방식 이번 회기에서 다루기를 원하는 것을 간략하게 질문, 지난 회기와 관련된 생각과 느낌을 질문, 회기가 주 별로 진행될 경 우, 일주일 동안 경험했던 바를 나눈다. 이는 지난회기의 사회복지사의 관찰과 생각 등을 표현하면서 시작할 수 있다.

- 집단회기를 마무리짓는 방식 회기중 제기된 이슈를 마무리하지 않은 채 열린결말 내는것도 활용할만한 방식, 집단성원에게 각자가 회기에 어느 정도 투 자하였는지 질문하는것도 좋은 방식, 회기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요약하고, 참여도가 높았던 성원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피 드백을 제공하며, 과제수행이나 집단에서 배운 것을 어떻게 적용할 지 이야기하도록 요청하고, 다음 회기에서 다루기 원하 는 주제나 문제를 질문하며, 회기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관찰과 생각을 표현하면서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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