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결 termination

- 개입활동을 계획에 따라 마무리하는 것

- 계획이 종료되거나 목적이 달성되었을 때,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원조과정을 지속할 수 없을 때 진행한다.

- 바람직한 종결은 클라이언트에게 성과를 검토할 기회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변화의 주체임을 인식하며 종결 이후 생활에 관해 자신감을 느끼게 해주는것이 좋다.

 

 

*종결 유형

1. 계획된 종결

1) 목표 달성으로 인한 종결

- 최상의 종결은 목표 달성, 충분한 진전, 제시된 상황이나 문제에서 벗어났을 때이다.

- 종결시점이 오면 접촉 빈도를 줄이면서 정서적 반응을 다룰 필요가 있다.

2) 일정 기간만 개입이 계획되었어서 종결

- 실습기간만 활동하는 실습생이 나가면 종결해야 하는데, 문제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서비스가 중단되었다고 기분나쁘게 생각할 수 있다. 

- 종결에 대한 감정처리와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른 기관으로 의뢰해야 한다는 이중부담이 있다. 고로 기관 특 성의 한계를 설명하고 적절한 의뢰를 해줘야겠지

3) 시간 제한적인 개입으로 인한 종결

- 애초에 개입 기간을 정하고 시작하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애착과 의존뿐만 아니라 종결에 따른 상실감도 줄일 수 있다.

- 사회복지사는 원조과정에서 얻을 것을 분명히 말해주고, 계속 개입이 필요하다면 다른 계획을 세우며, 개입 기간에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확인하고, 사후 회기가 필요하다면 계획한다.

4) 시간적 제한이 없는 종결

- 원조과정에서 얻는 이득이나 효과가 점차 줄어들어 중요성이 없어질 때가 종결시점

- 장기간 개입과정으로 클라이언트의 의존심이 증가하고 전문적 원조관계를 통한 이득에 너무 좋아하는 경우 종결이 어려 워진다.

 

 

2. 계획되지 않은 종결

1) 클라이언트의 일방적 종결

- 갑자기 잠수를 타거나, 약속을 자꾸 어기거나 여러 핑계를 대면서 문제를 노출하지 않거나, 종결을 원하는 마음을 간접적 으로 표시할때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종결은 중요한 문제니까 신중하게 생각하라고 권하지만 결국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존중이 최후 바람직하다

2) 사회복지사의 이동으로 인한 종결

- 새로운 직장으로 이동, 병으로 휴직, 법적인 문제 등 개인사정으로 종결되는 경우

-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적절히 처리하도록 돕고, 다른 사회복지사를 붙여주거나 의뢰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종결반응

- 종결반응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개입 전략은 '지지'이다.

-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종결 반응은 아래와 같다.

 

1) 사회복지사에게 매달리는 반응

- 종결에 대한 긍정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종결 불안을 줄이도록 노력한다.

- 클라이언트가 독립적으로 문제 해결하는 것이 목표임을 강조한다.

2) 과거의 문제가 재발했음을 보고하는 경우

- 종결 이후 삶에 대한 불확실성과 두려움을 해소하고 위로해주는데 초점을 두고 원조과정을 진행한다.

- 클라이언트가 가진 자원과 장점을 강조해 자신감, 자기효율성을 증진시켜준다.

3) 새로운 문제를 가지고 오는 경우

- 새로운 문제를 가볍게 다루면 안되지만, 그 전에 종결이 싫어서 가지고 오는게 아닌지 먼저 탐색한다

4) 사회복지사를 대치할 대상을 찾는 경우

- 의존심을 지속하려는 욕구 때문이므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돕고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 보라고 좀 알려준다.

5) 종결 갈등의 행동화

- 결석, 지각, 조퇴, 과업수행의 회피나 지연, 예고없이 방문, 사적 교류와 관련된 행동을 할 때에는 반응 행동에 대해 이야 기하고 정서적 사회적 지지를 제공해준다.

 

>> 내 생각: 뭔가 짠하다. 인생이란... 힘든것같다.

 

 

*사회복지사의 과업

1) 적절한 종결 시기 결정

2)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종결에 대한 정서적 반응 처리

- 종결단계에서 클라이언트가 복합적 감정 상태를 경험하기 때문에 그 감정을 공유하여 자유롭게 감정 표현하도록 돕는다.

- 사회복지사 자체도 종결에 따른 다양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자기 탐색 및 관리 기술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다룬다.

3) 개입을 통해 획득한 효과의 유지와 강화

- 클라이언트가 얻은 문제 해결 원칙을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일반화 방법을 연습시킨다.

4) 해결하지 못한 문제의 탐색과 처리

- 원조과정에서 다루지 못한 문제, 미진한 문제, 예견되는 문제 등 해결하지 못한 문제의 탐색과 처리가 필요하다.

-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 대한 아쉬움이 크거나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상황이라면, 이를 다루기 위해 별도의 회기를 고려한 다.

5) 의뢰

- 다른 기관이나 외부 자원을 연결하는 서비스로 많은 변화를 수반하므로 신중해야한다.

- 클라이언트에게 의뢰 이유를 정확히 설명하고, 의뢰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6) 평가

- 원조 과정을 평가하면서 어떤 것이 유용했고 유용하지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 클라이언트의 해결하지 못한 문제, 부분적으로만 달성된 목표, 예상하지 못한 결과에도 주목한다.

 

 

*사후관리 follow up sessions

- 종결 후 클라이언트가 잘 적응하는지, 원조과정을 통해 얻은 효과와 변화를 유지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하는 과정으 로 1~6개월 사이에 진행한다.

- 전화나 서신으로 확인하거나 개별 면접을 실시한다.

- 실전 초기단계부터 사후관리의 내용 설명이 필요하고

- 종결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충격 완화에 도움이 된다.

- 클라이언트의 변화 지속성을 평가하는 기회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