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 개입활동을 통해 목적이 잘 성취되었는가 확인하고 실행에 효과적이었던 반응과 전략을 피드백한다 (효과성)

- 얼마나 효율적이었는지 (효율성)

- 자원이 적절하게 배분되어 사용되었는지 (책무성)

-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진행정도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에 알려줄 책임성이 있다.

-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반응하고 변화되었는지 과정에 대한 점검 필요

- 일련의 사회복지실천 과정들을 통해 사회복지사 본인의 능력이 향상되었는지

- 계획 수립단계부터 평가 계획을 세웠어야 한다.

 

 

*평가의 유형

1. 결과평가 outcome evaluation

- 결과적으로 목표에 달성 했는가? = 성과평가 or 효과성평가

ex) 청소년 진로교육 전후로 진로효능감 검사를 하여 결과를 비교하는 행위, 실험조사를 통해 실험하고 그 결과에 초점

 

2. 과정평가 process evaluation

- 준비, 진행, 종결과정이 계획대로 잘 되었냐? = 과정중시

- 어떤 서비스를 누가, 누구를 위해, 얼마동안 제공했는가? 개입과정에서의 변화요소, 시행착오와 어려움의 원인, 극복방 안 등 과정을 집중해서 살핀다.

 

3. 형성평가

- 사회복지실천 과정에 초점을 두고 진행도중에 질적상황을 평가하는 활동이므로 과정평가라고도 한다.

- 사회복지실천 과정동안 시행되는 사정과 관련이 있고 질적 조사의 속성을 지녔다.

- 도중에 개입 계획을 수정할 수 있도록 환류를 제공하므로 미래지향적이며 점검적이다.

 

4. 총괄평가

- 형성평가와 대비되는 평가유형으로 개입이 종결되었을 때 그 결과로서 산출된 성과와 비용에 종합적 판단을 한다.

- 최종목표달성여부를 효과성(목표의 달성 정도), 효율성(가성비) 측면에서 평가한다.

 

 

*평가방법

1. 단일사례 설계

- 1 개인, 1 집단, 1 가족, 1 조직체 등을 평가

- 개입 전과 개입 후의 클라이언트 상태를 비교하는데 딱 비교한다.

- 그래프를 통해 표현하므로 치료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고, 개입으로 인한 변화가 없더라도 문제를 점검하여 즉각적이고 실제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 단일사례 설계 과정

1)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표적행동으로 선정 =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해야함

2) 기초선A 관찰 = 개입 이전의 표적행동 빈도, 강도, 기간으로 최소한 3회 이상 측정한다

3) 개입단계 관찰 B = 클라이언트 변화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하는 모든 노력이 개입에 해당하며, 기초선 단계와 관찰 횟수 를 동일하게 한다.

 

1) B 조사 = 기초선이 없는 조사로 즉, 사전조사 없이 그냥 개입 후 클라이언트의 진전 상황을 측정한다. 그러니까 비교 근 거가 없어서 과학적으로 가장 취약하겠지?

 

2) AB 조사 =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개입으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를 개입 전과 비교하여 제시할 수 있겠지

 

3) ABA 조사 = AB조사 이후 다시 한번 개입 없이 기초선 A를 시켜봤는데 효과가 잘 나타난 경우 종결 = 굳

 

4) ABAB 조사 = ABA조사 했는데 효과가 안타난 경우 다시 개입함으로써 효과가 나타나면 종결

 

5) ABC 및 ABCD 조사 = 개입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다른 형태의 개입을 하거나, 애초에 다중개입을 계획한 경우로 C와 D는 다른 형태의 개입이지만 ABA처럼 기초선 단계로 돌아간것이 아니다.

 

 

2. 과업성취척도 Task Achievement Scaling

- 과업중심모델을 이용하여 과업 성취 정도를 평가한다. 과업은 보통 며칠에서 1~2주 안에 완수할 수있는것으로 한 시점 에서 3개 이상의 과업은 부여되지 않는다.

-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단기적이고 활동들이 구체적일 때, 단일사례설계의 적용이 어려울 때 유용하다.

- 과업을 표로 쭉 만들고 성취했으면 5점만점, 성취 미흡이면 1점 등으로 평가하여 각 과업에 대한 평가점수의 합계와 가 능한 최고 점수의 합계를 나누면 성공률이 계산된다.

- 이 척도는 의도, 노력, 동기 등을 평가하는것이 아니라 과업의 달성 정도만 평가하는 것이다.

과업성취척도

 

3. 목표달성척도 Goal Attainment Scaling

- 개입과정동안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점수화하는것으로, 클라이언트 개인의 목표에 대한 측정 기준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개별화 원리에 부합된다.

- 초점은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아니라 바람직한 상태이다?

- 단일사례설계로 개입의 효과성 평가하기 어려울때 사용한다.

- 목표의 결과에만 초점을 둬서 시간이 지나도 변화가 계속 유지될지 의문이 든다.

목표달성척도

 

4. 클라이언트 만족도 평가

- 개입기간동안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서비스의 만족도를 묻는 기법으로 간단하지만 자주 사용한다.

- 기관의 인상, 개입의 성공정도, 담당자 역량 등 원조과정의 중요한 측면들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평가한다.

*고려사항 :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도구 사용 / 추세파악을 위해 같은 도구 반복 사용 / 평가 조사는 정기적으로 실시 / 최소 한 문항 이상의 개방형 질문 포함

*한계 : 개입결과에 대해 클라이언트의 인식만 파악 / 기관에서 제작되어 신뢰도 떨어짐 / 참여자 선정의 오류 발생 가능

 

5. 동료 검토

- 기관의 동료 사회복지사가 원조과정을 공식적, 정기적으로 검토한다.

- 개입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 평가기준은 10개를 넘지 않은것이 좋고

- 선정 절차에 동의가 필요하고

- 일반적으로 월 1회 30분정도 정기 평가회 시행하고

- 목적은 사회복지사의 개입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수정, 개선도모, 기관정책이나 절차에 대한 수정요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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