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 assessment 이란?

- 수집된 정보를 기초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규정하여 개입 방향을 결정하는 것.

예를들어 클라이언트의 호소하는 문제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떤 원인때문인지, 문제 해결방법이 무엇일지에 대한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

- 자료수집과 사정은 거의 동시에 순환적으로 진행

= 자료를 수집하면서 '아! 요것봐라? 이게 문제였구나~ 그래 그럼 이렇게 해결하면 되겠다' 하고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됨

 

*사정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과업

1) 클라이언트의 문제 발견

2)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 수집 : 자료수집과 사정은 동시적이며 순환적임

3) 클라이언트 문제 규정 :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전문적 시각에서 문제를 판단.

= 그냥 문제에 대한 총체적인 파악을 하는 과정이라고 보믄 된다.

 

 

*사정의 특성

사정은 한마디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종합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

1) 과정인 동시에 결과 : 사회복지사가 경험하는 과정이며 동시에 이해를 통해 문서화된 결과라고 한다. (약간 뭔소린지..)

​2) 지속성 : 사정은 초기단계에서 주로 이루어지지만 종결단계까지 계속되는 역동적 과정

​3) 이중초점 : (상황 속 클라이언트 이해 + 사회복지실천 계획과 개입을 위한 기초)에 이중초점

​4) 상호작용과정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과정. 이 사정단계에서 파악하는 과정 모두를 클라이언트와 대화하며 논의하면서 파악한다.

​5) 사고의 전개과정 :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 부분의 사실들과 그 의미를 통합하여 사고하는 전개과정

​6) 수평정/ 수직적 탐색 : 사정 초기단계에서는 클라리언트의 상황을 수평적으로(=일반적이고 일상적으로) 탐색한다. 그 이후에는 상황이나 문제해결에 필요한 것을 부분으로 수직적으로(=직접 콕 찍어서 심도있게) 검토

​7) 지식기반 : 상황 속의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수단으로 자신의 지식기반(knowledge base)를 이용한다.

​8) 생활 상황의 이해 : 클라이언트의 life situation속의 욕구를 확인하고 문제를 규정한다.

​9) 강점 확인 :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환경의 strength를 확인하여 강점이 강화될 수 있도록 원조한다.

​10) 개별화 : 클라이언트는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성이 있기에 모든 사정은 클라이언트에 맞게 개별화해야 한다.

​11) 판단 : 사회복지사는 무엇을 고려할것인지, 어떤 지식기반을 적용할것인지, 어떻게 참여시킬것인지 많은 판단을 내려야 한다.

​12) 한계 :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완전히 이해하는 데는 불가능하다는것을 이해하고, 어떠한 사정도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해서 사정의 불확실성/ 지속적 과정임을 의식한다.

 

*사정의 내용

- 사정은 자료수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사정의 범위는 문제사정/ 클라이언트 사정/ 환경사정 등의 범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범주에 따라 사회복지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도 달라지겠다.

- 과거에는 사정보다는 진단 diagnosis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클라이언트의 결함과 문제 등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오늘날에 사정과정은 클라이언트의 자원, 강점, 능력 등 긍정적이고 기능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 사정의 내용은 주로 클라이언트의 1)자원 이나 2)강점 중심으로 사정한다.

 

*사정의 주요 영역

(클라이언트의)

1. 가족과 친구

2. 교육정도와 취업경험

3.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

4. 개인적 자질과 성격

5. 물리적/ 재정적 자원

6. 문제 해결에 대한 태도와 관점

7. 종교활동

8. 건전한 취미/ 잠재적 자원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