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접촉 경로

1) 클라이언트의 자발적 신청

: 장애요인 없는 상황에서 사회복지사를 부담 없이 만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먼저 되어있어야 함

2) 가족과 이웃 등 비공식적/공식적 체계로부터의 의뢰

: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 부적응과 문제행동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사람들이겠지

3) 사회복지사의 사례 발굴

: 자발적 신청이 어렵거나 의뢰되지 않은 사레를 적극적으로 찾아 다니면서 사례를 발굴

 

*접수 intake 란?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확인하고 걔가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해서 그 기관정책과 부합되는지 판단하는 과정. 즉 1) 문제확인 2) 이 기관에서 도와줄 수 있는가 판단

= 기관에서 적합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때 접수되고, 서비스 범위를 넘어가면 다른 기관으로 의뢰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하는 과업

1) 문제확인 : 문제가 정확히 뭔지, 원인이 뭔지 파악

2) 기관 서비스와 도움 과정에 대한 정보 제공

: 기관이 제공 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와 한계를 설명, 서비스 자격요건과 규칙, 원조과정에서의 사회복지사와 너님의 역할을 친절히 설명한다.

예를들어 시간, 장소, 빈도, 횟수, 전체 소요시간, 평가방법 등을 설명하겠지.

그리고 필요하다면 서비스와 관련된 법규와 정책, 너님의 권리, 비밀보장의 한계 등도 말해준다.

 

3) 참여유도

: 클라리언트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긍정적 신뢰관계, 동기화, 양가감정(두가지의 서로 모순된 감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이 바람을 피워서 혐오스럽지만 너무 사랑해서 빼앗기고 싶지 않다 등과 같은 애증) 수용, 저항감을 해소시킨다.

* 라포 rapprot는 클라리언트가 사회복지사의 진심을 느낄 때 형성된다 = 라포형성은 클라리언트가 비밀을 털어놔도 안전하다는 생각과 함께, 이 사회복지사가 능력이 있구나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라포는 첫만남에서 시작되어 원조과정동안 유지된다.

* 원조과정은 변화과정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동기나 의지가 부족하면 성공이 안된다.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위로하고, 희망을 품도록 동기부여하고 저항을 다루는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이때 저항은 양가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저항은 변화에 대한 양가감정(해결하고 싶지만 도움받고 싶지 않다?), 도움 받는 것을 꺼리는 마음, 지위나 자원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 변화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 시간 투자를 주저하는 마음, 참여를 방해하는 실질적인 장애와 불확실성 등이 있다.

4) 의뢰 referral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나 자원을 기관에서 제공할 수 없을 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다른 기관을 소개하고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클라이어느에 대한 간접적인 지원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지.

이런 적절한 의뢰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들의 서비스내용을 숙지하고 지원목록을 미리 준비해놓으면 좋겠다. 그리고 필요시 의뢰할 기관명, 주소, 전화번호, 담당자 이름 등을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주고 그의 문제에 관련해서 의뢰 공문을 작성해주면 좋겠지.

 

*접수양식

접수양식 및 초기 면접지 intake sheet의 기본양식은 아래와 같다.

1. 클라이언트의 기본정보

2. 가족관계

3, 주요문제

4. 참여경로

5. 의뢰이유 (다른기관으로부터 의뢰받은것이라면)

6. 이전 사회복지서비스 경험

7. 접수 담당 사회복지사의 의견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