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호작용이론 / 상징적 상호행동주의

상호작용이론

- 인간의 행위에 초점을 맞춘다.

- 인간과 인간, 집단과 집단 사이의 의미 이해 및 의미를 생성, 유지, 변화시키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를 설명한 다. 여기서 의미는 사회적 상호행동과 해석을 통하여 수정되고 건설된다.

- 사회질서가 어떻게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사회질서를 지키는 사람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하고 답함

 

- 인간은 신체적으로 유약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는 협동생활이 필수라고 전제한다.

- 협동을 용이하게 하고 생존,적응을 촉진시키는 행위는 지속된다고 주장한다.

 

- 인간은 사회적 인간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개인적 성격에 초점을 두고나 사회적 상황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가에 초점을 주는 대신에 행위자 사이에 발생하는 행 동에 관심을 둔다.

사회적 상호행동은 우리가 하는 일의 중심이며 우리가 이에 대한 원인을 알고 싶다면 사회적 상호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 다.

- 인간은 사고하는 존재로 이해되어야 한다. 때문에 원인을 알고 싶다면 사고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 인간은 직접적으로 그들의 환경을 감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소속된 환경 안의 상황을 인지하는 것이다. 상황은 우연하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사회적 상호행동과 사고의 결과로 일어난다.

- 인간행동의 원인은 현재의 사회적 상호행동, 사고, 상황에 의해 펼쳐져 있다. 원인은 현재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정의, 사고, 그리고 사회적 상호행동이다.

- 인간은 그들의 환경과의 관계에서 행동하는 존재로 묘사된다. 인간은 수동적인게 아니라 능동적이라는 것이다.

 

 

*낙인이론

낙인이론

- 첫 범죄행위 : 사람은 여러 가지 이유로 범죄를 저지른다.

- 사법기관에 의해 발각 : 체포여부는 사회, 경제, 권력관계에 영향을 받는다.

- 낙인결정 : 어떤 사람은 경찰이나 법원에 의해 공식적 범죄인이라는 낙인을 받는다.

- 새로운 정체성 탄생 : 낙인 찍힌 사람이 문제아, 범죄인 등으로 알려지면 관습사회는 그를 피하게 된다.

- 낙인수용 : 낙인 찍힌 사람은 자신을 아웃사이더라고 보기 시작한다(자기낙인)

- 일탈확장 : 낙인 찍힌 위반자는 범죄경력자가 되어간다.

 

 

*상징적 상호주의와 사회문제

- 사회문제는 사회구조 안에서 고착화 또는 정형화 되어있기보다는 매일 새롭게 건설된다.

- 사회문제 또는 사회문제에 영향을 받는 개인들의 문제는 사회구조적 변화 없이도 해결될 수 있다.

- 사회구성원인 인간들이 그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사건들을 어떻게 정의하고 인지하는가를 강조하기 때문에 어떠한 사회 문제는 사회문제일 수 있지만 어떠한 사회문제는 그들이 인지하지 않고 달리 해석한다면 사회문제가 아닐 수 있게된다.

 

 

*상징적 상호주의의 한계

- 사회현상이나 인간행동에 대한 조사방법으로 질적 조사방법을 선호하는데 (참여관찰, 심층면접) 너무 인상적이라는 비 판과 함께 이론이 대체적으로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는다.

- 주관적인 접근은 인간의 삶을 구체적으로 개선하는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는다.

- 권력, 구조, 역사를 무시하고 지나치게 사회심리적인 측면만을 강조한다는 비판이 있다.

- 여러가지 사회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보여줄 수 있으나, 그 때문에 고통 받는 사람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지는 못 한다.

- 현상에 영향을 준 사회는 무시하고 개인의 행동만 강조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