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이론이란?

- 갈등이 사회발전의 원동력임을 강조하며 안정과 질서, 조화를 중시하는 기능주의 이론과 달리 무질서나 부조화를 인간 의 피할 수 없는 부분이며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본다.

- 인간의 본성이 악하며, 따라서 자연상태에서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타인의 이익을 극소화하려는 경향을 띤 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사회는 부나 권력과 같은 희소자원을 차지하려는 집단들 사이의 갈등이 필연적으로 존재하며, 사회 의 힘 있는 지배집단들은 힘이 없는 집단들을 강제함으로써 사회질서는 유지된다.

 

 

*마르크스Marx 갈등이론

갈등이론의 선구자 마르크스

- 자본주의사회 내에서는 여러 집단들이 존재할 수 있지만, 결국 두개의 뚜렷한 계급집단으로 양극화된다. 바로 자본가와 노동자 계급이다.

- 일반적으로 자본가들 사이의 경쟁에 의해, 자본가도 파산하여 생산수단을 잃고 무산자화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항상 자 신이 고용한 노동자의 임금을 좀 더 적게 주려고 노력할 수 밖에 없으며, 이 과정에서 노동자는 빈곤화의 길을 걷게 된다.

- 따라서 점점 빈곤화된 노동자계급은 자신들의 계급이익을 자각하게 되고, 자본가계급과의 갈등은 점점 첨예하게 되어 결국 프롤레타리아혁명으로 기존의 사회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사회질서로 대치하게 된다.

 

- 사회변동의 추진력이 되는 것은 계급간의 갈등과 모순이다.

- 계급관계는 역사적 산물이기 때문에 시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나, 변하지 않는 것은 항상 모든 역사에서 지배계급이 피지배계급을 강제함으로써 사회질서가 유지되었다는 것이다.

 

- 마르크스는 사회경제의 구조를 갈등으로 바라보았다.

- 자본주의 하에서 생산수단이 자본가에 의해서 소유되었기 때문에 노동자는 자본가에 의존해야 했고 결국은 힘이 없어 착 취당한다.

- 자본의 요구에 의해 노동자는 팔리고 살 수 있는 상품(노동의 상품화)로 전락하면 노동의 빈곤화는 필연이다.

 

 

*사회문제의 원인과 해결책

1) 사회문제의 원인

- 갈등이 사회에 상존하는데 사회문제는 권력관계를 위장한 것이다.

-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고 착취하는 제도의 필연적 산물이므로 그 원인은 잘못된 사회구조에 있다.

- 잘못된 사회구조를 수정하면 사회문제는 해결된다.

 

2) 해결책

1. 사회문제의 인식

2. 이슈제기

3. 정당화 / 이슈의확산, 매스컴 활용

4. 정책의제화 /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논의

5. 정책결정 /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논의

6. 정책실시 /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실행

 

 

*갈등이론과 사회문제

- 사회문제는 개인적 원인이라기보다는 사회구조적인 원인에 기인한다.

- 사회문제는 곧 사회구조적 문제인 힘,자원의 불평등 구조에 기인하며 힘의 상실이 곧 소외를 야기하므로 불평등과 소외 는 사회문제의 핵심 요인이다.

-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사이의 갈등이 사회발전의 원동력이다.

- 사회문제가 사회구조에 원인이 있다는 의식과 국민 개개인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의식의 성장이 기존 의 힘의 구조를 변형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 사회전체의 변화나 구조의 전면적 타파와 같은 근본적인 변화만이 유일한 해결책으로 제시된다.

 

 

*갈등이론의 한계

- 힘이 있는 사람이나 사회지배계층이 지역사회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끼친다고 전제하여 너무 단편적으로 개인의 역량을 무시한다.

- 소외된 집단은 그들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 반드시 힘을 가져야 한다고 전제한다. 때문에 이러한 전제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사회적 동의나 합의보다는 기존의 힘과 갈등하며 대항전략과 같은 급진적인 전략을 사용하도록 허용해버 린다.

- 사회전체 변화나 구조의 전면적 타파와 같은 근본적인 변화만을 유일한 해결책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점진적인 변화를 무 시하는 경향이 있다.

- 인간의 자율성, 능동성과 같은 미시적인 측면을 소홀히 다룬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