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의 개념

사회문제는 시간과 공간에 따라 바뀐다.

예를 들어 환경에 대한 사회문제는 최근의 일이다. 오존층 씨부리면서 문제가 제기된일이다.

요즘은 저출산이라 문제인데 예전에는 하도 애기를 많이 낳아서 문제였다.

국가와 장소에 따라도 다르고

사회를 보는 다양한 시각들이 존재한다.

 

갈등은 발생보다 갈등관리가 더 중요하다.

 

*사회복지사와 사회문제와의 관계는 어떤가? 

- 사회복지사는 사회문제를 집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실천행동을 수행하는 사회문제 해결사

 

* 사회문제의 특징

- 사회문제는 하나의 이슈, 조건,상황들로부터 발전하고

- 하루아침에 발생하지 않고 일정기간동안 유형pattern을 유지하며 확대된다

- 사회지표를 통해서 확인 가능하고 지역과 사회에 따라서 내용이 다르고

- 원인이 복잡해서 사회문제 자체도 복잡하게 발전한다.

- 문화적 다양성에 근거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전엔 자살을 개인의 문제라고 봤지만 뒤르캠이라는 학자가 자살에 대해 연구하면서 자살은 하나의 사회문제라고 여기게 되었다.

 

 

* 사회문제의 원인

- 개인 : 위기의 정체성으로 모든것을 할 수 있는 사회이지만 정작 개인은 모든 것을 할 수 없는것에서 나오는 좌절,자기증오

자신의 정체성을 모르는 상황이 지속화되면 사회문제가 만연하게 된다.

- 관계 : 과도한 경쟁. 지그문트 바우만 said 지금은 사냥꾼 사회다. 내가 사냥하지 않으면 사냥 당하는 사회. 

내가 잘하던가 먹히던가 하는 경쟁사회라 사회문제가 생긴다.

vs 정원사 : 정원사는 그냥 자기의 꽃밭만 잘 가꾸면 된다. 경쟁할 필요가 없음

- 구조 : 일상화된 불안 - 인간성의 부식, 능력주의와 퇴출의공포, 세계화, 자동화, 고령화, 인간성 파괴

*사회문제 정의

사회 내에서 항상 존재하며 원인이 사회적임.

문제이기 때문에 해결 가능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삶의 조건을 위협하거나 해가 되며

대부분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고

어떠한 상황 개선이 필요해서 문제해결을 불러일으키는 것.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